노후를 대비 하는 방법/연금저축펀드가능 ETF 분석

연금저축계좌가능 ETF, KODEX 200TR 벤치마크인덱스 비교, 투자구성종목 확인, 운용수수료, 자산규모 배당금 분석

백유유 2023. 4. 7.
반응형

 

 

KODEX 200TR 기본분석

 

KODEX 200과 똑같죠 다른 점 하나는 TR : Total Return이라는 것인데, TR은 분배금을 바로 재투자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배당세 15.4%를 제외하고 배당금을 받게 되는데 이 15.4%를 내지 않고 바로 재투자하는 것이죠.

장기 투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KODEX 200과 KODEX 200TR을 만약 장기투자를 한다면 확인해봐야 할 것이 있겠죠.

투자 구성 종목이 똑같은지 운용 수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봐야 할것 같습니다.

 

투자구성종목 확인

 

Kodex_200TR_20230407.xls
0.05MB

 

KODEX 200과 똑같습니다. 사실 다르면 말이 안 되죠.

 

운용 수수료

 

 

총보수는 0.055입니다.

KODEX 200 -> 0.15% 인데 TR형은 보수가 조금 더 싸네요.

 

배당금 분석

 

Tr형이어서 없는데 한국 배당금 문화가 그렇게 친화적이지 않아서 2% 정도 보수적으로 잡아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1년에 한 번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일정하지 않다는 것도 아쉬운 것 같습니다.

배당친화적 성향을 분석하기는 해외주식이 훨씬 편한 것 같습니다.

 

리밸런싱 전략

 

KODEX 200 TR 형으로 연금계좌를 한다? 저는 일단 KODEX 200과 KODEX 200TR 형 중에 먼저 고민을 해볼 것 같아요.

장기 투자를 한다고 한다면 TR형이 훨씬 유리하겠죠.

또한 수수료를 본다면 0.1% 차이지만 저는 이러한 부분도 한번 챙겨두면 계속 간다고 생각하기에 KODEX 200에 투자할바에는 TR형이 훨씬 괜찮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또한 운용자금면에서 본다면 둘 다 상위권이기에 매매를 하는데 어려움도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연금계좌에서 TR형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일단 연금계좌에서 TR형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는 배당소득세가 과세이연돼서 나중에 3.3~5.5%의 세금을 내게 되니 TR형을 굳이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이 배당소득세가 과세이연되는 게 정말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잘 생각해 보시면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3.3~5.5 연금소득세는 전체 금액에서 내게 됩니다. 그렇기에 정말 사기적이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계산을 해보면 사실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데 제가 나중에 숫자로 한번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금계좌에서 KODEX 200 TR 형을 투자할까? 어차피 TR형이든 아니든 근본은 KODEX200입니다. 그러면 제 의견은 변하지 않습니다. 제가 기존에 썼던 글을 참고해 주시고 저는 굳이 투자를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연금계좌가 아닌 한국의 비전에 투자를 한다면 KODEX 200TR형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연금계좌에 비중을 담지는 않을 것 같네요.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