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블로그 운영 방법/블로그 상위 노출 분석

블로그용 글쓰기 TIP, 상위 노출 1편

백유유 2022.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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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제 블로그를 취미로 하다 상위 노출에 욕심이 생기게 돼서 상위 노출 전략을 한번 짜 보려고 합니다.

 

이게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여러분들은 방법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뭔가 매뉴얼처럼 가이드라인이 있으면 좋겠죠?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해서 매뉴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사람들의 상위 노출 전략들을 전부다 노트에 적습니다.

그중에 공통된 부분을 상위로 두고 그에 따라 쉽고 내가 따라 할 만한 매뉴얼을 만듭니다.

책을 읽거나 어떠한 방법에 대해 연구를 하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공통적인 부분에 이유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제가 굳이 만들 필요 없이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참고하는데 그 표본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더욱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더라고요.

 

하지만 이러한 방법론에서 제가 매일 말씀드리는 것은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나만의 방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어느 순간 나만의 방법이 정립이 돼서 저희에게 제공을 해주는 것이지 이것의 이해도는 만든 사람의 이해도를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전문가가 어떠한 차트 기술을 가르쳐 주면 그 방법만 하면 전부다 부자가 되는데 그렇지 않잖아요?

하지만 그 방법은 그 전문가에게 있어서는 정말 이해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전혀 배울 게 없지는 않고요. 결국 계속 공부를 하다 보면 자신과 맞는 선생님을 만나게 되고 거기서 또 성장을 해서 본인이 선생님이 되어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하기시 바라며 오늘 이 방법을 사용해서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볼게요.

 

블로그 상위 노출 1편 - 블로그용 글쓰기 TIP

 

여러분에게 사전에 말씀드리고 싶은 게 아무래도 조사를 하시다 오셨을 거예요.

그러면 C-RANK, DIA 로직, 어뷰징, SEO 등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셨을 거예요.

저는 이걸 굳이 먼저 적지는 않을게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공부하는게 어려우신 분들이 계십니다.

필요하지만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다 경험적으로 운영하며 성공한 블로그도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특히 40~50대 선배님들 중에서요.

 

지금은 그냥 방법을 원하시는 거잖아요?

저는 수학 공식처럼 굳이 공식을 증명할 필요 없이 있는 거 잘 쓰면 된다고 생각하는 편이거든요.

일단 상위로 있는 방법을 전부 다 적어둡니다.

 

- 실제로 경험한 것, 혹은 경험하고 있는 것처럼 제목을 적는다.

- 제목과 본문의 내용 일치

- 글자 수 최소 2000자 정도

- 이미지는 최소 3개 이상

- 유사문서, 유사 이미지 방지

-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

- 평균 체류시간 3분 이상

- 좋은 글, 가독성 높은 글을 쓴다

- 제목은 목표 키워드가 가장 앞에 배치, 띄어쓰기 포함 25자 이내

- 본문 내 키워드 3~5, 유사 키워드 삽입

- 글자 수 600~800자 이내 , 너무 많이 쓰지 말 것

- 이미지 6~13, 크기 제한은 없음.

- 이미지 재사용 시 편집해야 함

- 제목에 색깔 입히기

- 구체적인 숫자를 넣으면 좋다

- 제목은 짧게

- 월간 키워드 수가 높은 것은 피하기

- 업종과 유사한 키워드 중 상대적으로 낮은 키워드 공략

- 키워드 조회 시 월 1000회 이상, 조회수 100~1000 키워드는 후보로 둔다.

- 제목 25~30자 이내

- 핵심 키워드 1 + 서브 키워드 1

- 제목에 동일한 키워드 반복 금지

- 가독성이 높은 글을 쓴다

- 제목과 정보가 일치해야 한다

- 1 1포스팅

- 키워드 분석

- 키워드 반복

- 짧은 제목

- 가독성이 높은 글 쓰기

- 콘텐츠는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2~3개 주제 사용

- 이미지는 5~13, 직접 찍은 사진이 좋다

- 글자 수는 2천 자 이상 (3~4천 자)

- 키워드는 5~6회 반복

- 양질의 콘텐츠 정보성 글을 쓴다

- 체류시간은 2 ~ 3분이 좋다

- 제목에 황금 키워드를 사용한다

- 제목은 21자 이내

- 키워드 반복

- 이미지 나 동영상 직접 찍은 게 좋다

- 콘텐츠 내용과 동일한 제목을 짓는다.

- 90일 이상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

- 광고 클릭 유도 금지

- 저작권 조심

- 가독성이 높은 글을 쓴다

 

반복되는 공통적인 부분도 있고, 제가 조금 거른 것도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공통된 부분에 대해 정리를 하고 저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겠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이야기들이 많고 너무 당연한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좋은 글을 쓴다.

가독성이 높은 글을 쓴다. --> 이게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체류시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거라 생각이 되네요.

저도 그렇게 느끼고요.

글자 수의 경우 아무래도 이야기가 다 다릅니다.

저의 경우 N블로그에 엄청나게 긴 글을 적는데도 노출이 잘되더라고요.

아무래도 어떠한 주제를 했냐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제 경험으로 본다면 아무래도 재테크의 경우 유입되는 인원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저의 공기업 통신직의 경우 유입되는 인원이 상당히 한정적이죠.

이러한 차이도 분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복되는 부분을 기준으로 중요 순으로 매뉴얼로 만들어 볼게요.

 

1. 가독성이 높은 글을 쓴다. (글자 수는 평균 1천 단 표본이 넓다. 800 ~ 2000 정도인 듯)

1-1. 주제는 하나를 중심으로 하며 각각의 글에도 제목과 내용이 이어져야 한다.

2. 체류시간 2 30초 에서 3분 정도 그 이상도 좋을 듯.

3. 키워드 분석 - 제목에 키워드를 사용하며(평균 20자 이내), 서브 키워드 활용

3-1. 5회 정도 반복을 하며 황금 키워드를 검색한다.

3-2.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확보

4. 이미지는 평균 4개 이상 사용하며, 직접 찍은 사진이 좋다.

4-1. 이미지의 경우 반복 사용은 금지, 사용할 경우 편집이나 수정, 이름 변경.

 

그 외 다른 말.

글자 수의 경우 2~3천 자 또는 600~800자 이렇게 다른 거 같습니다.

이게 잘 생각해보면 체류시간과 연동시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글을 읽는 속도와 관심도가 다르니 조금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제가 느끼기에 A는 그냥 들러서 1, B 10, C6분 이런 식으로 평균을 잡는 느낌이 강합니다. 이게 조금 복합적이라 생각이 되는데 정보성 글을 쓰거나 맛집을 쓰거나 남아있는 게 나라고 생각을 해봤을 때,

그 관심도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결론은 몇 자를 써두어도 상관이 없을 거 같습니다.

저는 참고로 조금 길게 쓰는 편인데, N블로그의 경우 생각보다 많이 들어와 주십니다.

1 1포 스팅은 안 하고 그냥 생각날 때마다 올리고 있습니다.

사실하면 좋죠. 하지만 저는 콘티를 짜고 올리기에 너무 오래 걸려요..

그리고 밑에 # 붙이는 거는 별로 말이 없으니 중요하지는 않은 거 같아요.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제목이 훨씬 중요하다 느껴집니다.

이미지는 저도 신기하네요. 그냥 캡처도구로 잘라서 썼는데 저도 이름을 써서 적용을 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그러면 방향성을 잡기에는 먼저 글쓰기에 대한 것을 공부를 하며, 그에 맞춰 블로그화 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글쓰기 제가 이전 글에 올려뒀죠? 저는 유시민 작가님의 글쓰기 특강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그 글쓰기 방법으로 글을 쓰며 가이드라인은 블로그용으로 최적화시키는 방법을 해야겠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공통적인 이야기가 많으니 키워드 분석하는 방법에 연구를 해봐야 하는 커리큘럼이 자연스럽게 생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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