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관련/연말정산 분석

연말정산 세액공제 계산 하는 방법

백유유 2023. 2. 2.
반응형

 

연말정산은 흐름을 가지고 있기는 한데 크게 보면 그냥 소득공제, 세액공제입니다.

소득공제는 앞선 글에서 조금 길지만 설명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세액공제의 경우 직접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부분과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이겠죠.

이 연금에 대한 홍보나 광고가 정말 많기는 합니다.

그러면 조금 의심을 해봐야 하는 게 맞기는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하고 있기는 하나 어느 순간은 안 할 겁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일단 처음부터 아래로 세액공제 시작해 보도록 하죠.

 

연말정산 세액공제 계산 하는 방법

세액감면 및 공제에서 세액을 계산받을 항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에 대한 세액공제입니다.

처음에는 근로소득소득공제를 했었죠? 이 부분은 세액공제입니다.

산출세액이 130만 원 이상 이실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렇기에 아마 공제 한도까지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총 급여액 3300만 원 이하 74만 원 , 7천만 원 이하 66만 원, 7천만 원 초과 50만 원입니다.

이 부분도 연봉이 늘면 세금 혜택이 줄어드니 저희가 뱉어내는 이유죠.

 

 

자녀세액 공제의 영우 3명일 경우 60만 원입니다.

조건은 7세 이상입니다.

그리고 자녀장려금 수급자는 중복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본인이 자녀의 수만큼 받고 계시지 않는다면 7세 이상 또는 어떠한 중복수급에 있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헷갈리시는 부분은 아동수당과 중복 적용이실 텐데 중복적용이 안됩니다.

7세 미만이면 아동수당을 받으실 것이고 7세 이상이면 연말정산 세액공제에 혜택이 되니 생일을 확인을 하셔야 할 것 같네요. 그래도 인적공제는 상관없이 들어갑니다.

이 부분이 어차피 7세에서 변하기 때문에 어차피 중복은 되지 않는데 중복되지 않는다고 잠정의결 되었는데 뉴스가 나오면 한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7세 이하도 세액공제 대상이었는데 아동수당(매달 10만 원) 때문에 바뀌게 된 것이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계좌세액공제입니다.

연말정산 줄이는 방법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이것밖에 안 나옵니다.

왜냐하면 이것밖에 없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금액만 보면 상당히 크고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저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정말 많이 쓸거기에 개인연금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보험과 펀드가 있는데 400만 원 한도로 16.5%(지방세 포함)입니다.

그러면 66만 원인데 60만 원만 세액공제가 되고 6만 원은 주민세에서 차감이 됩니다.

60만 원은 기납부 세액에서 나가게 되고 1.5%는 지방소득세에서 차감되는데 바로 차감되는 게 아니라 다음 차감될 때 차감이 됩니다. 그렇기에 연말정산에서 혜택을 받는 것은 15%로 60만 원입니다.

연봉이 5500만 원 이상이시면 12%만 받게 됩니다.

 

이 연금저축에 대해서 글을 쓴다면 정말 길기 때문에 여기서는 설명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린다면 저는 펀드로 하고 지금은 하지만 제가 소비를 많이 하게 될 때는 안 할 겁니다.

제가 직접 운영을 하며 보험은 보험료가 너무 높습니다. 주식을 할 줄 아시면서 꽤 오랜 시간 공부를 하신 분들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돈이 묶이는 것입니다.

단순히 세액공제받겠다고 돈을 넣는 것보다 내가 이 돈이 묶이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해보고 선택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연금저축계좌에 돈을 넣고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퇴직연금, IRP도 마찬가지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액공제가 700만 원 한도로 되니 연금저축 400 + IRP 300이 세금을 받을 수 있는 맥시멈입니다.

 

 

 

거의 해당되는 게 없습니다.

저는 또 기부도 안 합니다.

여기서 보실만한 게 의료비입니다.

의료비의 경우 총급여액의 3% 초과한 금액에서 계산을 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연봉이 적은 쪽에 의료비를 몰아주는 게 이득이겠죠.

그런데 3%입니다. 그러면 연봉 5천만 원 3% -> 150만 원 4천만 원 ->120만 원.

천만원당 30만 원 정도 차이입니다. 그 정도의 의료비를 공제받는 것 이기에 정말 엄청난 이득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의 아내는 연봉 4천만 원 부양가족 풀공제(700만 원)

--> 3% 는 120만 원.

4500만 원 정도의 의료비가 나오면 700만 원 정도 공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너무 슬프지만 많이 아프신 분이 계시다면 그래도 의료비의 15% 돌려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아이들에 관련된 세액공제가 많은데 취학전이 세액공제가 높지 초중등학생이 되면 세액공제를 받을만한 게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시면 학비 15% 세액공제가 되니 등록금의 15%는 돌려받으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자금 대출을 하신다면 후에 부모님이 대신 상황해도 부모님은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월세액 공제입니다.

이 월세액 공제의 경우 정부에서 신경 쓰고 있다는 게 느껴지는 부분으로 이번에 혜택이 조금 괜찮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안 하면 안 하게 됩니다.

사회초년생이신 분들은 이거 꼭 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결정세액이 나옵니다.

그런데 소득공제에 비해 세액공제는 너무 받을 게 없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소득공제에서 많이 없애 두어야 하는 것인데, 이 세액공제에서 부모님 밑에서 살며 결혼을 하지 않은 연봉이 조금 높은 사람들은 받을 게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럴 때 하는 게 보통 하시는 게 연금저축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보험과 펀드가 있는데 공부를 상당히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연말정산 세액공제에서 받을 게 없다고 가정하면 위의 결정세액을 전부 내야 하는 건가요?

그래도 기납부세액이 있으시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이 기납부세액은 월급에서 일정량을 매달 내게 되는데, 이걸 원천징수라 합니다.

매달 조금씩 이 금액이 조금 다르죠? 이 소득세는 기준이 있습니다.

 

 

 

보통 그래서 조금 아시는 분들은 80%, 100%, 120%를 선택합니다.

내가 매번 받는다면 80%, 2~4월에 너무 부담이 된다면 120%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기준이 되는 100% 표에서 저희가 그만큼 +-해서 기납부 세액을 조정해서 연말정산 금액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만약 내가 부담이 돼서 120%를 한다면 돈을 미리 내는 것 이잖아요?
물론 정말 부담이 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하지만 그 부담이 되는 것을 미리 알고 있다면 그래도 조절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거는 무이자로 돈을 당겨 쓰는 거라 생각합니다. 굳이 이 돈을 미리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하며 힘들다면 차라리 작은 돈이라도 모아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연말정산이 어느 정도 나올지 알고 있잖아요?

저는 단돈 만원이 있어도 굴리는 편이어서 피곤하기는 하지만 사는 게 원래 피곤한 거잖아요 :D

 

그리고 소득세가 갑자기 줄었다 늘었다 하신다면 자녀가의 나이에 따라서 간이세액표가 달라진 것입니다.

소득세는 아무렇게나 매기지 않습니다. 정해진 기준이 있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소득세는 조금 변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급에 붙지 않는 어떠한 돈이 들어오게 됐는데 그게 세금이 잡히는 것이다. 그러면 소득세를 그 돈에 대해서 낸 것이 아니기에 연말정산에서 조금 많이 내게 되는 경우가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이 정도 흐름으로 끝입니다.

어려우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세무용어가 조금 어려운데 사실 뜯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막상 이렇게 공부를 해도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느껴지시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그래도 알고 있으시다면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연말정산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러한 공부하는 습관을 통해 다른 곳으로 가지치기하듯이 뻗어나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연금저축에 가지를 뻗어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꼭 끝을 보고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연말정산이 개정되는 부분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해당 연도마다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