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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소비 트렌드, 이렇게 변하고 있다! 최신 흐름 정리

baekyou 2025.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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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소비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다른 소비 성향을 보이며, 기업과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떤 방식으로 소비하고 있을까? 최신 소비 트렌드를 정리해봤다.


1. 가성비보다 가심비를 중시하는 소비

과거에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중요했다면, 요즘 MZ세대는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를 더 중시한다. 단순히 저렴한 제품보다는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브랜드의 가치나 감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비슷한 가격대의 커피를 사더라도 브랜드의 분위기나 스토리가 자신과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스타벅스의 리유저블 컵이나 한정판 MD 제품이 빠르게 품절되는 것도 같은 이유다.


2. 친환경, 윤리적 소비를 지향

MZ세대는 환경 보호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는 ‘가치 소비’에도 관심이 많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거나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를 선호하고, 윤리적인 생산 과정을 거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크다.

대표적인 예로 비건 화장품이나 친환경 패션 브랜드가 있다. 과거에는 일부 소수의 관심사였지만, 이제는 많은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제품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3. 중고 거래와 리셀 문화의 확산

MZ세대는 새로운 제품을 사는 것뿐만 아니라 중고 거래에도 적극적이다.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필요 없는 물건을 사고팔거나, 리셀(Resell) 시장에서 한정판 제품을 거래하기도 한다.

특히 스니커즈, 명품 가방, 한정판 굿즈 같은 제품들은 되팔 때 가격이 오르는 경우가 많아 투자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많다. 단순히 돈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 ‘한정판을 구매해 이득을 본다’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4. 구독 경제를 통한 스마트한 소비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스포티파이 같은 구독형 서비스는 이제 필수적인 소비 패턴이 됐다. 예전에는 소유하는 것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필요할 때만 이용하고 부담을 줄이자’는 개념으로 바뀌었다.

이제는 식료품이나 가전제품도 구독 형태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정기배송으로 커피 원두를 받아보거나, 자동차를 리스하는 대신 월 구독료를 내고 원하는 차를 이용하는 ‘구독형 자동차 서비스’도 인기다.


5. SNS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증가

MZ세대는 소비를 할 때 검색보다는 SNS를 더 많이 참고한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본 제품이 곧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특정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은 빠르게 유행이 된다.

특히 틱톡에서 유행하는 ‘틱톡발 화장품’이나, 유튜버들이 추천하는 생활용품, 맛집 등은 단기간에 큰 인기를 끌고 매출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다. 기업들도 이런 흐름을 반영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는 계속 변화 중

MZ세대의 소비 패턴은 단순히 돈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가치와 만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가성비보다 가심비, 친환경과 윤리적 소비, 중고 거래와 리셀 문화, 구독 경제, 그리고 SNS를 통한 소비까지—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기업들은 MZ세대의 소비 습관을 반영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트렌드를 잘 파악하면 더 똑똑하고 만족스러운 소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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